항암치료의 부작용에 유효한 8체질치료
- Junho_ 8
- 1월 2일
- 3분 분량
안녕하세요 8체질의학 8메디한의원 장준호 원장입니다.
오늘은 항암치료 중 발생하는 부작용에 대해 유효한 효과를 보이는 8체질침 치료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항암치료 직후부터 메스꺼움이 심하고 어지럽고 열이 오르고 답답해서 너무 힘들어요
암 진단 이후 양방병원에서의 암 치료 스케줄에 따라 방사선 치료 및 항암 치료를 받는 환자분들 중, 항암 화학 치료 과정에서 부작용으로 고통을 느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항암치료 중 환자분들이 호소하시는 부작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오심 구토. 구내염. 설사 변비. 골수기능 저하. 피부 및 손발톱의 변화. 피로. 상열감, 백혈구 감소로 인한 쉬운 세균감염, 코피, 신경계 독성으로 손발저림, 모근세포 영향으로 인한 탈모, 신장 간장의 변화 등
이 중 특히 오심(구역감)은 대개 당일 치료 후 몇 시간부터 며칠 동안 혹은 그 이상의 상당 기간 동안 환자를 괴롭히는 공포스러운 증상입니다. 구역감이 심하여 음식을 먹지 못하고 맛을 잘 모르거나 어지러움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호르몬 변화를 동반한, 혹은 동반하지 않는 상열감도 오심과 함께 항암치료 직후부터 종종 나타나서, 얼굴이 붉어지고 열이 오르며, 피부 변화, 구내염 및 안면 부기 등을 유발합니다.
오심, 상열감과 함께 종종 극도의 피로감, 수면 장애, 장운동의 변화가 따라오게 되어 하루 하루를 지내기가 힘들어서 삶의 질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항암치료를 몇 회 하다보면 약독에 의한 신경계의 변화가 나타나서 팔다리, 손발의 감각 부족, 시림, 저림 등의 증상을 호소하시기도 합니다. 주간에 다닐 때에도 불편하지만 야간에 통증 저림 등의 신경학적 변화에 의한 염증으로 인해 잠을 청하기가 힘들어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위에 언급한 항암치료 부작용들은 대개 초기부터 8체질 침치료를 시행하면 부작용이 상당히 누그러지게 되는 경험들을 종종 하게 됩니다. 항암치료 당일 바로 내원하도록 지도하여 일주일간 매일 침 시술을 시행했을 때 증상의 호전을 경험하는 환자분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정확한 체질진단과 적절한 처방 선택
침치료 효과를 정확히 보기 위해서는 정확한 체질 진단이 전제가 되어야 하므로, 항암치료를 시행하기 전에 체질 확정을 하면 더 좋습니다. 항암 치료 시행 전 4-5회 정도 미리 방문하셔서 체질 진단과 함께 항암 치료에 대한 선행적 침치료를 들어갈 수 있습니다. 항암치료를 시작한 후에 침치료가 들어가도 물론 의미가 있고 효과가 있지만, 침치료를 미리 시행하면 항암치료 약물에 대한 저항력을 키우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침을 맞고 나니 살 것 같아요
정확한 침치료가 시행되면, 항암 치료 부작용으로 인한 여러 증상이 감소하는 것을 환자 본인이 자각적으로 즉시 느끼거나 적어도 시술 후 며칠 내에는 경험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내원하시는 분에게는 여건이 허락하는 한 되도록 항암 치료를 들어간 당일부터 좋아질 때까지 매일 침 치료를 받으시는 것을 권면해 드리곤 합니다. 다른 침 치료법과는 달리 8체질침 치료는 침을 깊게 꽂아놓지 않고 체표 밑을 가볍게 자극하여 바로 빼는 술기법을 이용한다는 점이 있어서, 침치료를 받으실 때 환자분들이 침습 치료에 대한 부담을 가지지 않습니다.
다만 다른 부작용에 비해 탈모는 개인적으로 호전을 보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그래도 탈모의 시기가 늦춰진 것은 아닌가 하는 경우들이 몇몇 있었지만 결국에는 ‘전 탈모’가 몇 개월 후에는 반드시 따라오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데이터들을 모아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또한 화학약물에 의한 간, 신장, 심장 기능에 관한 변화도 항암치료 마지막 시기나 그 이후까지 추적 관찰을 해야 하는 관계로 파악하기가 어려웠습니다.
항암치료로 인한 구역, 상열, 불안, 불면, 저림증 등의 부작용에 대한 8체질 침의 효과를 기대하시면서 내원하셔도 좋습니다. 8체질침 치료는 암환자에 대한 치료들에 비해 약물치료가 우선이 아닌 점, 암환자라고 해서 더 많은 비용이 발생하는 것이 아닌 점, 시술 후 컨디션이 많이 좋아지는 점 등의 장점들이 있습니다.
암환자라고 해서 면역을 증강시키기 위해 무엇을 찾아먹어야 하나 고민하시기 보다는, 암을 유발한 몸의 병리적 환경을 8체질침 치료를 통해 정리하면서, 동시에 체질에 맞는 음식을 각 환자의 여건에 맞게 섭취하는 습관을 가지신다면 보통 힘들다고 하는 항암치료의 과정을 순탄하게 넘기시는데 많은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 해당 포스팅은 의료법 56조 1항을 준수하여 원장이 직접 작성하였습니다. 모든 치료에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한의사와 환자 상태에 대한 자세한 상담이 필요합니다.
8메디한의원 모바일 홈페이지 링크http://8medi.modoo.at/
침치료 방식에 대한 글 링크 https://www.8medi.net/post/8체질-침의-치료-방식에-대하여
8체질 식이요법에 대한 글 링크 https://www.8medi.net/post/체질식-어떻게-해야할까
8체질 식이요법에 대한 몇 가지 고려 사항 https://www.8medi.net/post/8체질-식이요법에-대한-몇-가지-사항
상기한 내용에 대한 저작권은 8메디한의원에 귀속되어 있습니다.
허락 없이 무단 전재 및 복사를 금합니다.
(링크는 가능)
Comentários